본문 바로가기

알뜰정보/즐길거리

독서모임을 찾는 분들을 위한 모임 리스트 7곳 추천

반응형

 

재테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경제/경영 분야의 책 위주로 보게 되었어요.
하지만 방구석에서 혼자 책보는게 쉽지 않더군요. 이 책을 보고 있으면 저 책이 눈에 들어오고, 집중하려 하면 급한 일이 생각나고... ㅋㅋ 저만 그러는 거 아니죠? 거기다 기한 없는 독서로 완독까지 가질 못했어요. 겨우 한 권을 다 보고 리뷰를 남기더라도 사고의 수준이 제자리에서 맴도는 것 같았고요.

마침 지인중에 열심히 미라클 모닝으로 독서모임을 하며 저자 강연회도 찾아다니는 언니에게 이런 고민을 털어놨더니, 너도 독서모임을 해보라고 권해주더라고요. 열심히 살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고, 해보면 독서모임의 재미를 알게 될 거라면서요. ^^ 그래서 지난주에 생애 첫 독서모임을 하게 되죠.

지난 글 - [일상 나누기] - 성공하는 투자를 위한 독서모임-월급쟁이 부자들 10월 돈독모 후기


한 번만 했을 뿐이었는데, 독서모임을 왜 하는지 이해가 갈 만큼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브런치 글로 독서모임을 통해 우리가 얻게 되는 장점이 나와있어 공유합니다. 작가님이 뽑은 10가지 이유에 극동의하다보니 혼자 보기 아깝더라고요. ^^)

 

우리가 독서모임을 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지금보다 조금 더 나아질 자신을 마주하는 방법 | 2020년 1월, 지인의 제안으로 부산의 중심이라 불리는 서면 한복판에 20평가량의 공간을 마련했다. 생애 처음으로 상가 임대 계약을 맺고, 보증금

brunch.co.kr

 


그다음 날부터 저에게 맞는 독서모임을 제대로 찾아보자! 란 마음으로 검색엔진과 유튜브, 커뮤니티를 알아보며 손품을 팔게 되었어요. 그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을 알게 됩니다.

1. 오프라인 독서 모임
지역/동네의 도서관이나 서점 혹은 커뮤니티 중심으로 형성된 독서모임의 경우
: 참여를 위해선 네이버 [우리 동네] 판에서 소식을 접하거나 해당 홈페이지 게시글로 검색해 볼 수 있어요.
단체에 소속된 사람들끼리 소모임으로 시작되어 활성화된 독서모임의 경우
: 공식적인 모집 글이 있지 않는 한 참여가 쉽지는 않아요. ㅠㅠ

2. 온라인 독서 모임
☞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활동이 증가하면서 오프라인보다 훨씬 많은 성격의 모임이 만들어졌고, 모집 대상과 분야도 구체적입니다. 특징적인 점은 일정 기간 동안 깊은 대화를 나누길 원하는 분들은 개인 SNS에 그때그때 모집 글을 올리시더라고요. 따라서 참여하고 싶은 모임 분야가 있다면 본인의 신경회로를 작동시켜 자주 들여다보는 방법이 제일 좋을 것 같아요.

하지만, 그것마저 바빠서 힘들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직접 검열하여 뽑아본 독서모임 7곳을 추천해볼게요.

 

 


 

① 트레바리 - https://m.trevari.co.kr/

요즘 굉장히 핫한 국내 최대 독서모임 커뮤니티입니다. 2016년 국내 최초로 독서모임 플랫폼을 출시하고 유료로 멤버를 모집, 주제에 관련된 최정상 전문가들을 클럽장으로 초청해서 화제가 된 바 있죠.

모임은 한 달에 한번 회당 4개월간 진행된다고 하네요. 참여 회원들이 책을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지 않으면 모임에 참석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곳에 비해 전문적인 지식 공유 모임의 성격이 크다는 점이 고가의 비용을 지불해서라도 멤버로 남아있게 만드는 힘이라 생각됩니다.


 

② MKYU 독서모임 - https://community.mkyu.co.kr/bookclub/main

우리나라 대표 강사 김미경 씨가 만든 지식교육 플랫폼으로 유명한 MKYU(MK&You University)에서도 책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다독가로써 책의 힘을 믿는 김미경 학장의 바람을 담아 'MK북클'이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지역 또는 클럽 성향별로 온라인/오프라인 모임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3050의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플랫폼답게 수백 개의 북클럽이 운영 중이었고 관리 또한 체계적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③ 예스 24 북 클러버 - http://www.yes24.com/campaign/01_Book/bookClubber/main_online.aspx

책을 집필한 작가가 추천하는 3권의 책을 함께 읽고 3회 차에 걸쳐 소통하는 예스 24의 온라인 독서모임입니다. 

아무래도 작가의 가이드에 따라 진행되므로 책에 대한 남다른 해석과 사고의 확장을 경험할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참가비는 작가당 3만 원입니다.


 

④ 꿈의 도서관 - https://blog.naver.com/prologue/PrologueList.naver?blogId=k-umdo&parentCategoryNo=1 

 

다양한 연령대의 꿈이 책을 통해 성장하고 이루어질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곳입니다.

독서클럽은 물론 글쓰기 수업, 문학 함께 읽기, 저자 북 토크 등 부모와 자녀 세대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눈여겨볼만합니다. 참가비는 프로그램별 상이합니다.


 

⑤ 온독 - https://wpwsyn.modoo.at/

'온라인 독서모임'의 줄임말인 온독은 꾸준한 독서 습관을 만들기 위해 생겨난 비대면 모임입니다.

매주 일요일 9시~12시까지 줌으로 함께 책을 읽고 독서일지를 작성하며 기록을 남기도록 독려하는데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독서하시길 원하는 분들에겐 추천드립니다. 참가비는 2개월에 1만 원으로 매우 저렴하네요.


 

⑥ 경제 살롱 - https://economicsalon.com/intro

이곳은 경제공부를 하고 싶은 2030 세대가 함께 경제신문과 책으로 소통하고 이야기 나누는 공간입니다. 
재테크를 전문분야로 내세우는 만큼 경제 필독서를 읽고 미시적/거시적 관점에서 세계 경제 흐름을 배울 수 있다고 하네요. 독서모임뿐만 아니라 부동산, 주식, 가상자산, 퍼스널 브랜딩 등 여러 강의 라인 업을 구성하여 1달(4주) 혹은 1회 참여할 수 있도록 구분하였고, 각 모임의 리더들은 변호사, 회계사, 스타트업 대표로 구성하여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참가비는 독서모임의 경우 1회-19,000원, 4주-65,000원입니다. 


 

⑦ 인아웃북클럽 - https://blog.naver.com/jkm0123/222888772023

인풋에 치중된 북토크와 아웃풋에 집중된 독서모임의 불균형을 해소하고자 탄생한 인아웃북클럽은 한 달에 한번 작가를 초대해 인터뷰한 후 팀별로 책에 대해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로미 브릭의 대표이자 '엄마도 퇴근 좀 하겠습니다'의 저자 정경미 대표가 운영하는 독서모임으로 개인 블로그에서 모임 공지 및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참가비는 회차별 상이합니다.

 

 


 

 

손품을 팔아보니 유료로 광고하는 곳을 빼고는 이렇게 리스트로 정리되어 있는 포스팅은 아예 없더라고요.

그래서 오래 걸리고 좀 힘들었지만....ㅎㅎㅎ 간절히 찾으시는 그 마음을 알고, 제가 보기에도 탐나는 곳이기에 추천해봅니다. 여러분에게 맞는 독서모임 꼭 만나시길 바라며, 이만 마칠게요 ◕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