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보험

숨은 보험금 조회하고 현금으로 입금받는 내보험 찾아줌

반응형

 

여러분께선 본인 이름으로 가입되어 있는 모든 보험에 대해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만약 미혼이라면 부모님이 보험계약자가 되어 자녀(본인)를 피보험자로 가입해 놓고 갖고 있거나 사회생활을 통해 알게 된 지인의 부탁에 어쩔수 없이 가입 후 잊혀진 보험이 있을 수 있죠.

이렇게 만기중도휴면 보험료나 사고분할, 생존연금 등 보험 가입자가 찾아가지 않은 숨은 보험금은 지난해 말 기준 12조가 넘는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금융당국은 숨은 보험금 등을 클릭 한번으로 알아낼 수 있는 통합조회 시스템인 “내보험 찾아줌” 서비스를 2017년에 개설,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보험 찾아줌의 제공 서비스는?

  본인이 가입한 모든 생명ㆍ손해보험 상품의 가입내역과 아직 청구하지 않고 남아있는 보험금 내역을 모바일과 온라인에서 365일 24시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자신이 피보험자 또는 보험 계약자인 경우의 보험 계약 상태를 보여주며 보장내역은 ‘내보험 다보여’에서 종합적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휴면 보험금이란?

  보험사의 보험계약 중에서 해지(실효) 또는 만기 도래 후 관련 법규의 규정에 의해 소멸시효(2년 또는 3년)가 완성되었지만, 계약자가 찾아가지 않아 보험회사에서 보과하고 있는 환급금, 보험금입니다.

 

 

 

혹시라도 보험회사에 묵혀 있을지도 모르는 내 보험금! 이제 찾아봐야겠죠?

온라인 이용방법 알려드릴게요.


 

1. 내보험 찾아줌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s://cont.insure.or.kr/

 

cont.insure.or.kr

 

 

2. 메인 화면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클릭하거나 상속인 방문조회를 신청한 뒤 결과보기를 클릭합니다.

 

 

3. 본인인증을 위한 이름, 휴대폰 번호, 주민번호 등을 입력하고 편리한 방법으로 본인 인증을 해주세요.

 

※ 인증창이 안뜨는 경우 해결방법입니다.

 

 

4. 고객 정보 활용 동의 화면에서 필수 동의를 체크해서 넘어갑니다.

 

 

5. 30초가량 보험가입 내역을 조회하는데요, 조회결과에는 보험사와 상품명은 물론 계약 유지 여부, 보험기간, 담당 점포 전화번호까지 함께 제공됩니다.

 

 

6.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미청구보험금과 휴면보험금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이 있는 경우 해당 보험사에 보험금 온라인이나 전화로 지급 청구를 하면 영업일 3일 이내 신청자에게 입금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이미 보험금을 청구해 심사 중인 경우, 지급 정지 등으로 청구할 수 없는 보험금은 조회 불가라고 하네요.

 


 

저는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없어 살짝 실망했지만, 제가 학생 때 부모님이 가입해준 보험까지 함께 조회되어 놀랐어요.

까마득히 잊혀졌던 보험의 존재를 간편하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내보험 찾아줌, 꼭 한번 조회해보시고 보험금 찾아가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