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금융생활 Tip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입출금 통장 개설 후기(필요서류, 영업시간 등)

반응형


이따금씩 나오는 새마을금고 예적금 특판 소식을 전할 때마다, 누가 뭐라한 적도 없는데 경험하지 않은 상품을 소개하는게 계속 마음에 걸렸었어요. 그리고 신협과 새마을금고의 특판 상품을 비교해보니 예금은 신협이, 적금은 새마을금고가 좋더라고요. (객관적이지 않은 저만의 통계입니당~) 그래서 새마을금고 계좌를 개설하는걸 이번주 미션으로 잡고, 삼일전 집 앞 금고에 방문했답니다.


◈ 필요서류 - 금융거래 목적에 따라


새마을금고는 각각의 법인이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곳으로, 계좌를 신규 개설시 주소지 관할 금고를 우선적으로 이용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파주중앙 새마을금고라고 한다면 경기도 파주시에 거주하거나 직장 소재지가 파주시에 있는 경우 가입이 가능하며 거주지 주소 확인은 주민등록등본으로, 직장 근무자는 재직증명서를 지참하여야 합니다. 그외 금융거래 목적에 부합하는 증빙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급여통장으로 개설시
  • 신분증
  • 재직증명서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 급여명세서

 

법인계좌 개설시
  • 재무제표
  • 세금계산서
  • 사업장 임대차 계약서
  • 물품 공금 계약서

※ 지점마다 추가되는 서류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세금계산서와 사업자등록증만으로도 개설이 가능합니다.

기타목적 개설시


저는 마음이 너무 앞서 필요 서류가 있다는걸 생각 못하고 신분증과 도장, 현금만 챙겨 무작정 새마을금고에 찾아갔어요.
직원분이 서류 달라는데 띠용했지요. ㅎㅎㅎ 바로 동사무소로 발걸음을 옮겨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아 왔답니다.


출자금 통장 개설 - 미리 전화로 출자금액 체크!


 

출자금 통장이란?
새마을금고, 농협, 신협 등 특정 상호금융 지점에 출자금을 납부하여 조합원으로 가입하면 모인 출자금을 펀드로 운영하고, 투자 수익금을 조합원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하는 계좌





출자금 통장은 상호금융 조합원으로 가입할 때 내는 자본금으로 주식회사의 주식을 사서 주주가 되는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즉, 출자금 통장을 개설하면 1년간의 운영성과에 대한 배당금을 다음해 2월 말에 조합원 자격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새마을금고중앙회에서 밝힌 새마을금고 배당률은 4% 안팎으로 작년 코로나발 경기변동과 저금리가 회복세로 바뀌면서 실적까지 역대 최고 수준으로 뛰어올라 모처럼 배당금 잔치를 했다고 하네요.
요즘에 나오는 예적금 금리가 평균 2%~3%에 머무는 것을 생각할 때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출자금은 최대 10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1000만원에 대한 배당금을 수령할 때 이자소득세와 농특세 15.4%를 제하지 않아 실수령액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금융소득종합과세 부과 대상이 아니라는 것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출자금 통장이 있다면 2금융권 합산 예적금 3,000만원까지 1.4%의 농특세만 부과되는 세금 우대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고, 추가 납입은 가능하지만 중간 출금이 불가능하여 출자금 통장을 올해 해지하더라도 다음해 2월 말쯤에나 돌려받을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하셔야겠습니다. 따라서 고위험, 저수익 투자상품이라 생각하고 오랫동안 찾지 않아도 되는 여윳돈을 묻어둔다 생각하는게 현명한 방법같네요. 😊

제가 개설한 금고에서 최소 출자금액은 3만원부터였고, 이 금액은 지점마다 다 다릅니다. 내방 전 전화로 문의해서 준비해가신다면 출자금때문에 두번 방문할 필요는 없겠죠?

 

◈ 입출금통장 개설 - 한도계좌의 벽


직원이 건네주는 서류에 이름과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사인을 무한 반복으로 적어 내다보면 어느새 입출금통장이 만들어지는데요, 대포통장 및 사기계좌 방지 목적으로 입출금 한도계좌를 걸어놓습니다.

입출금 한도계좌란?
1일 입출금 한도금액이 설정되어있는 계좌

 

이미지 출처 - MG한밭 새마을금고 공식 블로그


새마을금고를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목돈을 예적금에 굴리려는 목적이 대부분일텐데요, 한도계좌로 지정되어 있으면 몇회에 걸쳐 이체 시켜줘야하는 불편함이 있을수밖에 없겠죠. 해지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제가 안내받은 내용은 신규 개설 후 6개월간 꾸준히 거래 실적을 쌓아서 정상 계좌로 변경하라는 거였습니다.
나머지 방법들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뤄볼게요. ^^




◈ 새마을금고 영업시간


제가 내방한 날은 아직 코로나로 인해 단축 운영을 하고 있었습니다.

▶ 새마을금고 영업시간 ◀
오전 9시부터 ~ 오후 3시 30분까지

 

그간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시행되었던 사회적 거리두기가 오는 4월 18일부터 해제되면 영업시간에도 변동이 있을거라 예상됩니다.




오전시간이 너무 귀한 초등 1학년 맘이다보니 이날 통장 2개를 받아들고 곧장 집으로 왔는데, 인터넷뱅킹 신청을 안했더라고요. 일처리 해주신 담당자분도 직급이 부장이던데 왜 언급을 안해주신건지.. ㅠ 그래서 그 다음날에 또 방문했어요. 여러분은 저처럼 두번 연속 방문하시지 말고 통장 개설시 인터넷뱅킹까지 해달라고 꼭 요청!!하세요.
포스팅을 하다보니 새마을금고에 대한 궁금증이 하나씩 떠오르네요. 다음 포스팅에서 차근차근 풀어볼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