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금융생활 Tip

[22.1.29 현재] 하루만 맡겨도 이자 주는 파킹통장 TOP 5! 금리 비교

반응형


최근 증시가 주춤하면서 갈 곳 잃은 자금들이 다시 은행으로 흘러갈 것이라는 예측이 우세합니다.
게다가 금리 인상 소식도 속속 들리고 있는만큼 시중 은행과 제2금융권은 줄줄이 예/적금 금리를 올리고 특판상품을 내놓으면서 고객 유치에 대한 경쟁이 치열하지요.
저 역시 주식에 -10%의 수익률로 돈을 잃고...

오늘자 수익률입니다. 언제쯤 플러스 수익률로 바뀔까요? ㅠ


설 명절을 앞두고 입금된 상여금과 다음달 적금 만기로 약간의 목돈이 들어올 예정이라 이자도 챙기고 돈을 굴릴 계획으로 요즘 핫한! 파킹통장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파킹통장이란??
주차장에 주차를 하듯이 하루만 넣어도 매일의 최종 잔액마다 이자를 붙여주는 통장



파킹통장은 언제든 돈을 맡기고 찾을 수 있는데다가 일반 은행의 입출금 예금의 금리가 0.1%인데반해 금리가 최대 30배까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증권사의 상품인 CMA나 MMF와는 다르게 은행권에서 판매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5천만원까지 예금자보호가 가능합니다.
가입을 위해 정리한 2022년 1월 29일 기준 금리 2% 이상의 파킹통장 상품 5개를 소개합니다.


1. 농협은행 ‘NH1934우대통장’ - 최대 연3%


만 19~34세 고객을 위한 특화 상품으로 일별 잔액 100만원 이하 금액에 연 3% 금리가 적용 되는 상품입니다.
(100만원 초과시 기본 금리 0.1% 적용)
농협은행 인터넷/스마트뱅킹, 올원뱅크로 월2건 이상 이체하는 기본 조건을 만족(0.1% 금리)하고
①급여 입금 ②납부자 · 타행 자동이체/자동납부 1건 이상 ③NH1934체크카드 월 결제실적 5만원 이상의 추가조건 중 1건이상 충족시에 최대 금리(2.9%)가 적용된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자 지급 시기는 분기별 (3월, 6월, 9월, 12월)로 지급되는데, 그 전 2개월 이상 우대 조건을 달성해야 3%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웰컴저축은행 '웰뱅 모두페이 통장' - 최대 연3%


농협과 마찬가지로 연 3%의 고금리를 제공하지만 나이 제한이 없는 '웰뱅 모두페이 통장'은 단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쌓이는 상품으로 매월 셋째주 토요일의 직전 영업일에 결산 후 익일에 이자를 지급합니다.
이 또한 예치금 잔액 100만원 이하의 금액에 대해서는 기본금리 0.5% + 우대금리 2.5% = 3%가 적용됩니다.
(100만원 초과시 기본 금리 0.5% 적용)
우대 조건으로는 ①예치금 잔액 50만원 초과시 0.5% 가산 ②당월 이 예금을 연결해서 10만원 이상 간편결제 거래실적 충족시 2% 가산되는 것이지요.
간편결제는 토스, 카카오페이, PAYCO, 네이버페이를 말하며 어플에 등록하여 사용하면 조건이 충족됩니다.




3. 상상인 저축은행 '뱅뱅뱅 파킹통장 369 정기예금' - 최대 연2.31%




상상인 저축은행의 '뱅뱅뱅 파킹통장 369 정기예금'은 중도해지 시에도 예치기간별 약정금리를 적용하는 복리식 상품으로 뱅뱅뱅 상상인 디지털뱅크 앱으로 가입 할 수 있습니다.
(처음 가입하면 기본 24개월 기간으로 가입되고 중도해지시에 정해진 약정금리 적용 됨)
한도금액이 따로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5천만원까지는 안전하게 예치 할수 있으며, 거래기간이 1개월 미만시 1%이지만 1개월 이상부터는 금리 조건이 확 오릅니다.
위의 표에 나온데로 1개월 이상☞2.01%, 3개월 이상☞2.11%, 6개월 이상☞2.21%, 9개월 이상☞2.31%로 차등 금리를 제공하기때문에 예치 기간이 길수록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이자는 상품명에서 보이는것처럼 분기별 (3월, 6월, 9월, 12월)로 한번씩 지급합니다.




4. 토스 '토스뱅크 통장' - 최대 연2%


토스뱅크는 지난해 10월에 출범한 우리나라 세번째 인터넷 은행이지요.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해야만 지급받는 다른 금융상품과는 달리 무조건 하루만 통장에 돈을 넣어도 연 2% 금리(세전)를 제공하는 '토스뱅크 통장'은 출시 이후부터 계속해서 인기몰이 중입니다. 이자 지급은 셋째주 금요일 기준으로 토요일에 지급된다고 하네요.
하지만 1억원이 넘는 금액에 대해서는 연 0.1% 금리를 적용하기 때문에 1억원까지만 토스에 예치하는 방법이 제일 좋을거 같습니다. 만약 1억 5천만원을 예치시킬 계획이라면 1억원까지는 토스로(예금자보호는 5천만원까지이니 부부의 경우 5천만원씩 토스뱅크 통장에 입금하는게 안전하겠죠?), 나머지 5천만원은 다른 금융사의 파킹통장을 이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5. 웰컴저축은행 '웰컴 직장인사랑 보통예금' - 최대 연2%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자유 입출금 통장입니다.
영업점 또는 모바일뱅킹을 통해서만 신규 가입이 가능하며, 1인 1계좌가 원칙이기 때문에 웰컴저축은행의 다른 계좌(웰컴 플러스 보통예금 또는 웰컴 비대면 보통예금)를 보유하고 계신 경우 상품 전환을 통해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 상품은 예치금 잔액 1,000만원 이하의 금액에 대해서는 기본금리 0.5% + 우대금리 1.5% = 2%가 적용됩니다.
(1000만원 초과시 기본 금리 1% 적용)
우대 조건이 '웰뱅 모두페이' 보다는 비교적 쉽고 간편한데요, ①100만원 이상 급여이체 실적이 있는 경우 0.5% 가산 ②당월 이 예금을 연결해서 CMS 또는 지로 자동납부 1건이상 실적이 있는 경우 0.5% 가산 ③ 당월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멤버십 가입이용 동의시 0.5% 가산되어 총 1.5%를 충족하게 됩니다.
이자는 매일 단위로 계산을 해서 매월 셋째주 토요일의 직전 영업일에 결산한 후 익일에 지급합니다.





지금까지 고금리 파킹통장을 비교해보았는데요, 1번과 2번은 금리만 볼때 3%로 제일 높지만 예치 한도금액이 100만원이고 조건이 붙어있어 이자로 받을 금액은 크지 않은게 사실입니다. 따라서 3번~5번 상품이 목돈을 활용하는데 더 좋은 조건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개인의 상황과 조건을 따져보고 맞는 파킹상품으로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올해 더욱 더 부자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반응형